방수액은 옥상에 방수 시공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자재입니다. 방수액만을 사용하여 옥상에 방수 시공을 하면 시간이 단축되고 비용 또한 저렴합니다. 하지만 옥상의 크랙을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하자가 재발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시트로 크랙을 확실하게 잡은 후 방수액을 칠해 마무리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자가 발생한 옥상의 모습

방수 시공을 하기 전 옥상의 모습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먼지와 각종 이물질이 옥상에 쌓여 있습니다. 제대로 시공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바닥을 깨끗하게 정리한 후 물청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탕 정리 작업

곳곳에 생긴 크랙을 막기 위해 실리콘 등으로 보수 작업을 해둔 곳들이 있습니다. 실리콘은 열에 약해 금방 터지기 때문에 하자를 해결하는 데에 큰 효과가 없습니다. 이런 부분은 모두 긁어내고 멀쩡한 바닥만 남겨둡니다.

물청소 작업

옥상 곳곳에 쌓인 먼지와 이물질을 청소하기 위해서 물청소 작업을 진행합니다. 물청소는 고압 세척기를 사용하여 작업하기 때문에 깨끗하게 청소가 가능합니다.

프라이머 작업

현재 옥상은 아무런 방수 처리가 되어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우선 옥상에 1차적인 방수 효과를 주기 위해 프라이머 작업을 진행합니다. 프라이머 작업은 침투 방수액을 옥상 전체에 도포하는 작업입니다. 침투 방수액이 옥상에 스며들어 방수 효과를 주고 미세한 먼지와 이물질을 흡착하여 제거합니다.

기초 시트 작업

누수에 취약하여 하자가 자주 발생하는 우수관과 벽체의 조인트 부분에는 기초 시트 작업을 진행합니다. 방수액과 시트로 누수에 약한 부분을 우선적으로 보강하는 작업입니다. 방수액을 칠한 후 시트를 부착하고 다시 방수액을 칠해 마무리합니다.

바닥 시트 작업

다음으로 옥상 바닥 전체에 방수시트를 부착합니다. 옥상 바닥의 크랙을 전체적으로 덮어 하자가 재발하지 않게 만들기 위한 작업입니다. 방수액을 접착제 역할을 하도록 칠한 후 시트를 빈 틈 없이 부착합니다. 작업에는 섬유 소재의 시트를 사용하여 크랙을 확실하게 잡아줄 수 있습니다.

함침 작업, 보강 시트 작업

옥상에 시트를 부착한 후 바닥에서 떨어져 들뜨지 않도록 고정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 작업을 함침 작업이라고 하며 침투 방수액을 시트 위에 도포하여 바닥과 서로 일체화시켜 주는 작업입니다. 그리고 바닥 시트 사이의 틈으로 누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수시트 밴드를 길게 붙여 보강 시트 작업을 진행합니다.

방수액 도포 작업

이제 방수액을 도포할 차례입니다. 작업에 사용하는 방수액은 돌가루를 원료로 만든 친환경 무기질 방수액입니다.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기 때문에 어느 곳에나 호환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극적인 기름 냄새가 없어 시공 후 쾌적합니다. 방수액은 총 3차례 도포하여 방수층을 만들어줍니다.

완공 사진

마지막으로 상도를 진행합니다. 상도는 자외선을 차단하여 방수액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처럼 방수시트를 먼저 부착하여 크랙을 확실하게 잡은 후 방수액을 도포한다면 더욱 튼튼하고 오래가는 옥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완성된 옥상은 반영구적인 방수 수명을 갖게 되며 추후 상처가 나더라도 그 부분만 고쳐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600-6815로 언제든지 상담이 가능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