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레탄 시공은 우리 주변 옥상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우레탄 시공을 옥상에 많이 하는 이유는 시공 과정이 간단하고, 비용 또한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하도, 중도, 상도의 3단계로만 끝이 나기 때문에 크랙을 제대로 억제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1년에서 2년 정도가 지나면 하자가 재발하여 결국 재시공을 하게 됩니다.

우레탄 시공의 하자

이러한 우레탄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방수시트와 방수액을 함께 사용해 방수하는 방법이 복합시트 방수입니다. 방수시트로 크랙을 확실하게 잡아주고, 그 위에 방수액으로 방수층을 쌓기 때문에 방수력이 확실하게 보장됩니다.

프라이머 작업

복합시트 방수를 본격적으로 시공하기에 앞서 바닥 정리와 물청소로 밑 작업을 하고, 프라이머 작업에 들어갑니다. 프라이머는 침투 방수액을 바닥 전체에 도포하는 작업입니다. 바닥 전체에 1차적인 침투 방수의 효과를 주고, 미세한 먼지나 이물질을 흡착하여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과정입니다.

미장 작업

바닥에 단차가 있는 부분에는 평평하게 만들어주기 위해 미장 작업을 합니다. 미장은 몰탈에 침투 방수액을 섞어서 작업합니다.

기초 시트 작업

누수에 취약한 우수관과 조인트 부분에는 방수액과 방수시트로 기초 작업을 합니다. 물이 새기 쉬운 부분을 신경 써서 보강하여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바닥 시트 작업

다음은 바닥 전체에 방수시트를 부착하는 작업입니다. 기초 작업 후에 본격적으로 진행하는 작업으로 방수액을 먼저 도포한 후 시트를 전체적으로 부착합니다. 작업에 사용하는 시트는 질긴 섬유 소재로 크랙 억제력이 뛰어나 하자가 재발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함침 작업

옥상 바닥에 방수시트를 부착한 후에는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게 고정하는 작업을 합니다. 이 과정을 함침이라고 부릅니다. 함침은 침투 방수액을 방수시트 위에 도포하는 작업입니다.

보강 시트 작업

방수시트를 바닥에 붙일 때 2~3cm 정도 겹쳐서 작업하게 되는데 그 틈으로 누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수시트 밴드로 막아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이 보강 시트 작업입니다.

방수액 도포 작업

다음은 방수액 도포 작업을 진행합니다. 작업에 사용하는 방수액은 돌가루를 재료로 만든 친환경 자재로 인체에 무해하고, 자극적인 냄새가 없어서 시공 후에도 쾌적합니다. 방수액 도포는 총 3차례 작업합니다. 앞선 시트 작업에 더해 방수액층을 쌓아 7겹의 방수층을 형성하기 때문에 우레탄 시공에 비해서는 탁월한 방수력을 갖게 됩니다.

방수 공사 완공 사진

마지막 작업은 상도입니다. 상도는 자외선을 차단하여 방수층을 보호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상도를 끝으로 우레탄 시공을 대신하여 복합시트 방수로 작업한 옥상 방수의 모든 과정이 마무리됩니다.

1600-6815로 언제든지 상담이 가능합니다.

+ Recent posts